회고록

[회고] 2021년 회고록

GaGah 2022. 1. 2. 01:39

2021년 회고록

 

포천

 

2021년은 첫 회사에 입사를 했고, 회사 적응 및 실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집중을 했다.
2021년 3월에 입사하여 3월 ~ 6월 검색엔진 R&D를 진행했고,
R&D 결과가 좋아 7월 ~ 12월동안 검색엔진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했고, 실제 라이브에 적용하는 작업까지 완료했다.
(프로젝트에 대한 회고는 따로 정리할 예정이라, 2021년도 큰 틀에서 작성해보자!)

 

🌕  2021년의 좋았던 점

1. 개발자로서의 나

입사 초 3월과 비교했을 때, 지금의 나는 성장했다.

스스로 만족할만한 성장은 아니지만(난 아직 부족하다/배고프다 ㅎㅎ), 3~6월 R&D기간에 개발하지 못한 내용을 최근 하루만에 해결/개발하는 모습을 보며 실력이 늘긴 했나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또, 회사생활 하면서 스터디도 병행했는데, "Effective Java" 책을 읽으며 자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서 좋았다. 앞으로도 꾸준히 스터디/책을 읽을 예정이다.

 

2. 긍정적인 마인드 

긍정적인 생각, 행동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다. 

통제되지 않는 일에 대해 에너지를 쏟지 않으려고 노력했고, 점점 나아지는 모습을 보였다. (하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다!)

 

 

3. 블로그

예상했던 것보다 블로그의 조회수가 꽤 나온다(기술블로그다 보니 주중에만 조회수가 좀 잘 나온다. - 주말에는 다들 개발 쉬나보다!)

다른 사람들이 내 글을 읽는다고 생각하니 좀 더 자세하고, 쉽게 풀어낼 수 있는 글을 작성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. 

쓰다보면 귀차니즘이 발생하긴 하는데, 그걸 잘 참고 핵심/팩트/좀 더 쉽게 핵심적인 정보글을 남기도록 더 노력해야겠다. 

현재는 누적 방문자수가 26458명인데, 내년 회고록 쓸 때 쯤에는 3~5배 정도 더 많았으면 하는 게 나의 욕심이다! :-) 

 


💦 2021년의 아쉬웠던 점

1. 물어보는 것에 있어서 두려워하지 않기

내가 틀릴까봐, 무시당할까봐 두려워서 그냥 단순히 물어봐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을 어렵게 해결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.

질문 대상에게 피해가 안될 정도이면 되고, 무시하면 하라고 하면 된다. 나중에 되갚아줄거니깐! ㅎ

 

2. 핵심적/논리적이게 말하는 연습을 하자 

회사생활을 하면서 느낀 거지만, 장황하게 이것저것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.

핵심만 콕,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,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잘 말해야한다. 

전달력있게 말하는 연습을 해보자.

 

3. 사람을 대할 때, 좀 더 부드럽게 대하자.

인상도 부드러운 인상은 아닌데(ㅎㅎ), 사무적으로 대할려고 할 때가 있다.

좀 더 웃으면서 이야기하려고 하고, 인상쓰면서 이야기 하지 않도록 하자. (근데 저 인상은 나도 모르게 그냥 나오는 것 같은데 거울을 항상 들고 내 모습을 보며 교정을 좀 해야하는 걸꽈..?!)

 

4. 통제가 되지 않았던 감정들에 대해

어떤 사람에게 피드백을 주기 위해서는 감정이 들어가서는 안된다.

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봐야 하고 팩트만 전달해야하며 피드백 전달과정에서 감정이 포함되면 !NEVER! 안된다.(ex. 내가 ~~것 때문에 화가났다 - NO!, 나는 ~(Fact)~ 것을 피해봤다 - YES)

이 부분에 대해 나는 미숙했고,객관적인 시각보다 내 개인적인 감정이 우선시 되어 정확한 피드백을 전달하지 못했다. -> 상황이 달라지지 않았다. 

 


🐯 2022년 향후 계획

1. 건강한 식습관 & 운동 🏃‍♀️ 

건강이 나빠지면, 모든 것이 말짱 도루묵이다. 

건강이 최우선이니까 인스턴스 음식, 과자, 군것질을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하자.

 

2. 긍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작은 것에도 감사하자!

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 나의 에너지를 쏟는 것은 낭비다.

난 그 상황에 최선을 다할 수 있으면 되고, 통제되지 않는 일에 에너지를 쓸 필요도 없다. 

나의 에너지를 좋은 곳에 사용하고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.

 

3. 기초를 단단하게

기초를 좀 더 단단하게 해야겠다고 생각한다.

또, 머릿속으로는 대충 알고 있는데, 막상 누군가에게 설명하려면 조금 힘들 때가 있다.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고 누군가에게도 잘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. 

 

4. 꾸준히 개발 서적 읽기 (~상반기 - 6월 말)

  • 클린 아키텍처 읽기
  • 모던 자바 인 액션 읽기

5. 개발자로써 도전하고 싶은 내용

  • 테스트 코드 작성
  • 스프링/네트워크 기초 공부 하기

6. 앞으로 할 일 

  • 꾸준히 블로그 작성
  • ES관련 공부한 내용/알게된 내용 블로그, PPT작성
LIST

'회고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회고] 2022년 회고 및 2023 목표  (0) 2023.01.02
2020년 회고록  (2) 2020.12.28